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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/JAVA

자바 간편 정리

KhanSelf 2017. 7. 6. 09:51

[sy] JAVA로 프로그램작성하기

1. 문자코드작성하기 파일명.java

2. 컴파일하기

문자코드(xxx.java) --> 기계코드(xxx.class)

javac 파일명.java

3. 실행

java 클래스명







[sy] 주석

1. 한줄: //

2. 광역: /* */







[sy] 변수선언

자료형 변수명=;

int a= 10; --> 정수값

char b='A'; --> 한 문자

boolean c=true; --> 논리 : true, false

double d=3.5; --> 실수 : 3.5, 3.23 등등

String e="aa"; --> 문자열 : ""






[sy] 자료형의 종류

1. 기본형(정수,실수,논리,문자)

-> int, double,boolean,char

2. 참조형(클래스,배열,인터페이스,enum)

-> String, int[]






[sy] 자료형의 기본값

정수 0

실수 0.0

문자 공백

논리 false

 

배열 null --> String은 배열이기 때문에 null






[sy] 위치에 따른 구분

1. 멤버변수 : 메서드 블럭 바깥쪽에 선언된 변수

2. 매개변수 : 메서드 괄호에 선언된 변수

3. 로컬변수 : 메서드 블럭 안쪽에 선언된 변수






변수의 초기화 : 변수에 최초의 값을 할당하는 작업






[sy] 연산자

1. 덧셈연산자

2. 문자열결합연산자






[sy] % : 나머지값, / : 몫값






[sy] 조건연산자(삼항연산자)

자료형 변수=조건문 ? 1 : 2;

 

조건이 참이면 변수에 "1"을 할당

조건이 거짓이면 변수에 "2"을 할당






[sy] 논리연산자

1 논리And연산자(&&) : 모든항이 true일때 결과값도 true이다.

2 논리Or연산자(||) : 하나의항이라도 true이면 결과값은 true이다.







[sy] 대입연산자

 

[ex]

class A{

    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
        int a=10;

        a=a+1;

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a); // 11

    }

}







문자열값을 정수값으로 변경하기

int 변수명=Integer.parseInt(문자열값한개);







[sy] 조건문(if)

1. if

if(조건식){

실행문;

}


2. if-else

if(조건식){

실행문;

}else{

실행문;

}


3. if-else if-else

if(조건식1){

실행문;

}else if(조건식2){

실행문;

}else{

실행문;

}


4. 중첩 if

if(조건식1){

실행문;

if(조건식2){

실행문;

}else{

실행문;

}

}else{

실행문;

}

 






[sy] 조건문(switch)

switch( 변수 | 연산식 ){

    case 1 :

        실행문;

        break;

    case 2 :

        실행문;

        break;

    default :

        실행문;

        break;

}

 





[sy] 반복문(For)

for(초기화식; 조건식; 증감식){

실행문;

}







[sy] 반복문(while)

초기화식

while(조건식){

실행문;

}






[sy] 반복문(do-while)

초기화식

do{

실행문;

}while(조건식);







do~while문은 조건과 상관없이 한번은 무조건 실행됨~







return; 은 메서드를 빠져나올 때 사용, 반환하지 않는 메서드에서도 사용가능

cf. return ; 은 반환형에서만 사용 return;







[sy] break, continue : 반복문(for, while, do~while)내에서만 사용가능

break : 반복문을 빠져나가다.

continue : 반복문의 끝으로 이동하다.







if, for

 명령문이 한 줄 일 때 블럭을 생략할 수 있다.






[sy] 위치에 따른 구분

1. 멤버변수 : 메서드 블럭 바깥쪽에 선언된 변수

2. 매개변수 : 메서드 괄호에 선언된 변수

3. 로컬변수 : 메서드 블럭 안쪽에 선언된 변수

 

[ex]

class Calculator{

int result; // 멤버변수

void add(int a, int b){ // 매개변수

result=a+b;

}

int sub(int c, int d){ // 매개변수

int num=c-d; // 로컬변수

return num;

}

}







[sy] 배열의 선언구조 3가지

1. 자료형[] 배열명={,,, ...};

2. 자료형[] 배열명=new 자료형[방갯수];

3. 자료형[] 배열명=new 자료형[]{,,, ...};







배열의 길이=배열 변수.length;







[sy] 확장 for

for(배열 요소의 자료형 변수명: 배열명){} --> 배열에서 이용






[sy] 객체지향언어 3가지 특징

1. 캡슐화

2. 상속

3. 다형성







[sy] 생성자

객체를 생성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서드이다. 생성자는 오버로딩을 지원한다. 클래스와 이름이 같다.

class A{

    A(){}

}

--> 여기서 A가 생성자이다.







[sy] 생성자 오버로딩

매개변수의 타입, 개수, 순서가 다르게 선언하는 것


class A{

    A(){}

    A(int s){}

    A(int s, String t){}

}







[sy] 생성자 접근제한

public : 모든 패키지에서 아무런 제한없이 생성자 호출가능

protected : 같은 패키지에 속하는 클래스에서 생성자 호출가능

default : 생성자를 선언할 때 기본적으로 가지는 접근 제한

같은 패키지에서는 아무런 제한이 없이 생성자 호출 가능 but, 다른 패키지에서는 생성자 호출 불가







[sy] this()

자신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 코드 반드시 생성자의 첫줄에만 허용

this()의 매개값은 호출되는 생성자의 매개 변수 타입에 맞게 제공해야한다.







[sy] 메서드선언하기

1. 반환형(return ;)이 없는 메서드(void)

    void 메서드명(){ }

2. 반환형(return ;)이 있는 메서드

자료형 메서드명(){

return ;}







[sy] 메서드호출하기

1. 반환형이 없는 메서드 호출하기

클래스명 주소=new 클래스명();

주소.메서드명();


2. 반환형이 있는 메서드 호출하기

클래스명 주소=new 클래스명();

자료형 변수=주소.메서드명();







[sy] 메서드오버로딩

클래스 내에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개 선언하는것.

, 매개변수의 자료형과 갯수로 구분할 수 있어야한다. 또한 반환형은 관여되지 않는다.

class A{

    void a(){}

    void a(int b){}

    void a(int b, int c){}

    void a(String b, int c){}

    int a(){ return 100; } // 컴파일에러

}







[sy] 메서드오버라이딩

부모메서드를 자식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경우

class A{

    void a(){ System.out.println(1); }

}

class B extends A{

    void a(){ System.out.println(2); }

    void b(){

        a();

        super.a();

    }

}

class C{

    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{

        B o=new B();

        o.b();

    }

}







@Override

 컴파일단계에서 메서드의 오버라이딩을 검사하는 어노테이션







[sy] 필드와 메서드에서 접근제한

public : 모든 패키지에서 아무런 제한없이 필드와 메서드 호출가능

protected : 같은 패키지에 속하는 클래스에서 필드와 메서드 호출가능

cf. 다른 패키지에 속한 클래스가 해당 클래스의 자식 클래스라면 필드와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다.

default : 필드와 메서드를 선언할 때 기본적으로 가지는 접근 제한

같은 패키지에서는 아무런 제한이 없이 필드와 메서드 호출 가능 but, 다른 패키지 에서는 필드와 메서드 사용 불가

private : 동일 패키지이든 다른 패키지이든 상관없이 필드와 메서드를 사용하지 못하게 제 , 오로지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







[sy] 접근제어자의 위치

class 클래스명, 자료형 멤버변수, 생성자, 반환형 메서드

private 매서드는 오버라이딩이 안됨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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